체성분검사(InBody)와 모아레 검사, 그리고 족저경검사를 통하여 환자분의 체형과 신체의 불편함을 먼저 상담해드립니다.
1. 체성분검사 인바디(Inbody)
최근 각종 헬스장, 피트니스센터, 운동시설에 많이들 분포되어 있는데요~ 원리는 간단합니다.
간단히 원리에 대해 설명 드리자면 인바디 기계의 손잡이 부분과 발바닥이 닿는 은색부분에 전극이 있는데 이 전극을 통하여 손에서 발로 미세한 전기를 흘려보내며 측정된 인피던스(저항과 리액턴스의 벡터 합으로 인체 저항을 의미)를 통해 몸의 구성성분을 추정합니다. 비침습적이면서 매우 간편해서 성인뿐만 아니라 노인, 어린이까지 이용범위도 굉장히 넓습니다. 보통 인바디의 체성분분석은 4분법 모델을 기초로 하는데 이 4분법이란 인체의 체성분을 체수분, 단백질, 무기질, 체지방으로 구분하는 것을 말합니다.
1. 체수분 : 우리몸에 가장 많은 성분으로 전체의 50~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몸의 모든 세포와 체액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의 신체 근육은 70%이상의 수분을 함유한다고 합니다.
2. 단백질 :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단백질과는 다릅니다. 여기서의 단백질은 질소를 함유한 유기화합물의 복합체로 세포 내 고형질의 총량을 나타냅니다. 세포내액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단백질 부족은 영양 불균형을 의미합니다.
3. 무기질 : 주로 뼈의 구성 성분이 되기 때문에 인체의 형상을 유지하고 인체의 기둥역할을 합니다, 무기질량은 근육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근육 성분이 많은 경우 뼈의 무게도 증가하고 그에 따라 무기질량도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성장기에는 뼈의 성장이 두드러지므로 무기질 상태가 양호해야 골격발달에 이롭습니다.
4. 체지방 : 인바디 검사를 통해 지방량을 직접 측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바디 검사를 통해서 얻어진 체수분, 단백질, 무기질량을 전체 체중에서 뺀값이 바로 지방량입니다.
2. 모아레검사
모아레검사는 체형진단 시스템중의 하나로서 일명 등고선 검사라고도 하며, 이 검사를 통하여 환자분들의 체형을 진단합니다.
모아레 검사로 진단할 수 있는 증상으로는 다리의 장단족, 골반의 기울기, 척추의 만곡도, 허리근육의 상태, 어깨 근육의 상태 및 높이, 견갑골의 대칭, 목휨상태, 그리고 무엇보다 정상 상태에서의 자세비교를 알 수 있습니다. 치료가 들어가기 전 통증부위를 먼저 알고 원인을 분석하여 설명 드립니다.
무엇이든 원인을 알고 처치가 들어가야 통증을 없앨 수 있고, 통증이 없어야 정상 체형을 만들어 드릴 수 있기 때문에 상담을 통하여 환자분들과 치료사들의 소통을 만들어냅니다.
3. 족저경검사
족저경(Podoscope)장비를 도입하여 평발이나 요족, 발바닥의 상태와 발목의 각도 등을 정밀하게 검사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족저경의 사진을 통하여 평발이나 요족, 발바닥의 상태, 압력 차이, 체중부하의 위치, 종골과 아킬레스건의 각도 등을 검사하여 및 치료를 도와드립니다.
족저경 검사를 통해 아래와 같은 증상에 적합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 발이 이유없이 아픈 분
- 허리가 아프거나 무릎, 발목, 관절통증이 있는 분
- 이유 없는 두통과 한쪽 어깨가 쳐지는 분
- 하루 1시간 이상 운동을 하며 발바닥 통증이 느껴지는 분
- 스포츠로 인한 발 손상이 있는 분
족저경 검사로 허리, 무릎, 발의 통증, 자세이상, 척추측만증, 다리길이 차이, 걸음걸이 이상, O형, X형, 다리 등을 정밀하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